간병인 보험, 이런 단점이 있는 곳은 추천하지 않아요 (실제 후기)

오늘은 간병인 보험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간병인 보험은 본인 또는 가족이 질병에 걸렸거나 장애가 발생했을 때, 금전적인 부담을 훨씬 덜어주는 보험인만큼 들어두면 도움이 되는 보험인데요. 다만, 단점도 명확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상품이 좋은지 그 기준을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런 간병인 보험의 선택 기준과 함께 실제 후기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병인 보험

간병인 지원, 간병인 사용 지원 여부

먼저 간병인 보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간병인 지원‘식인지 간병인을 사용하는 ‘간병비 지원’식인지를 따져보셔야 합니다.

둘은 이름이 비슷하지만 미묘하게 지원 내용이 다른데요.

  • 간병인 지원: 보험사에서 간병인을 직접 보내주는 보장 내용. 직접 간병인을 부를 필요가 없어서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병원마다 공식간병업체를 계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통 간병인을 하루 지원 받는 비용이 10만 원인데, 장기간 간병인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간병비 지원: 갱신형과 비갱신형 보험이 있으며, 물가상황을 고려하여 체증형으로 선택을 하거나 나이에 맞게 20년 납입, 100세 보장 등의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이러한 내용을 따져 보았을 때는 ‘간병인 지원’보다는 ‘간병비 지원’ 항목이 들어있는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만약 요양병원에 입원을 하게 된다면 굳이 간병인이 필요없기 때문이에요. 차라리 돈을 지원해주는 보장 내용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이런 간병인 보험은 보통 중증치매에 걸리거나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게 되었을 때 지원이 시작되는데, 보통 장기요양등급이 높아야 보험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구조로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간병인 보험의 단점과 장점

이러한 간병인 보험은 분명 나이가 들어 별도의 수입이 없을 때 경제적으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질병에 걸려 간병인이 필요해졌을 때, 일시금으로 보험금을 받을 수도 있고 가입 시 특약을 통해서 ‘연금형’으로도 매달 일정 금액을 수령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간병인 지원을 받을 경우 보험사에서 ‘전문 자격증 여부, 근무 태도, 경력, 성범죄 이력 여부’ 등의 항목을 검증한 사람이 찾아오기 때문에 안심하고 나 또는 나의 가족을 맡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만약,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쉽게 교체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간병비 지원을 받을 경우에는 내가 원하는 간병인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이에 필요한 금액을 지원을 받는 형식이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는 예산 안에서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내가 원하는 조건으로 특약을 걸어서 보장 내용을 더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보장 내용이 부실한 경우, 혜택은 많이 받지 못하고 비용만 다달이 나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병비 지원의 경우 보통 하나의 질병 또는 상해로 1년 180일의 간병비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병인이 따로 필요 없더라도 1일 10만원까지 지원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았을 때 1개의 질병으로 180일이나 입원을 하는 경우가 있을까요?

보통은 요양병원으로 입원을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간병인 보험을 가입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그 금액을 적금을 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가 있지요.

간병인 보험 관련 상식

간병인 보험을 추천해드리기 전에 알아두셔야 하는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장기요양등급을 이미 받은 상태라면 간병인 보험 가입이 거절된다.
  2. 혈압약, 기타 과거 병력과 관련된 약을 복용중이라면 보험사 측에 모두 말해야 한다. 나중에 보험금 지급을 거절당할 수 있다.
  3. 간병 연금 특약을 잘 읽어 보자. 5년에서 10년 동안 추가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특약은 치매 또는 뇌졸중으로 장기 간병이 필요한 경우에 좋다. 기타 암, 심장 질환 관련해서는 다른 질병 보험 특약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4. 지정 대리 청구 서비스 제도라는 것을 공부해두자. 내가 치매에 걸리면 다른 사람이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제도이다. 치매에 걸려 직접 보험금 청구가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하자.
  5. 등급 판정 이후 상태가 악화되면 추가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자. 보통 간병인 보험은 최초 진단 시 1회만 보장을 해주는 경우가 많다. 보험설계사와 상담을 할 때 이 부분을 꼭 물어보고 특약이 필요하면 가입하자.
  6. 앞으로의 고령화 사태에 대비해 간병인이 부족해지는 경우도 고려해보자.

이러한 사항을 미리 숙지하고 간병인 보험을 상담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간혹 판정을 받기 힘든 1등급에만 보험금 지급을 집중적으로 할당하고, 그 이외의 등급에는 보상금이 적게 책정된 보험이 있습니다. 이런 보험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험 중에는 ‘질병후유장해’ 보험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 보험을 가입할 때 치매 및 기타 질환에 관련하여 특약을 넣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으니 기존에 가입하고 계신 질병후유장해 보험이 있다면 이 부분을 먼저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간병인 보험 추천

그렇다면 실제로 제가 추천드리는 간병인 보험으로는 어떤 상품이 있을까요?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실제 후기를 함께 퍼온 것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라이나생명 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라이나생명 더든든한간병인치매보험

첫 번째는 라이나생명의 더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인데요.

치매 초기 단계인 경증 치매도 치료비 및 간병비가 꽤 많이 나오기 때문에 치매가 아니더라도 재가급여지원금(방문요양, 방문목욕 등)을 보장해주는 라이나생명의 이 상품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경증 치매도 보장해주면서 치매 환자 뿐만 아니라 보호자 부담금까지 지원해주기 때문에 부담이 확 줄어들지만, 이 부분은 치매 특약과 간병비 보장 특약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치매진단자금’으로 500만 원, 중증치매간병 생활자금으로 월 50만 원을 평생 보장해주는 내용입니다.

중증치매진단자금 특약 가입시 1500만원을 받을 수 있고, 중증치매간병생활자금 특약시 매월 50만

자세한 가입 내용 및 보험료 예시는 라이나생명 사이트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라이나생명 간병인 보험 가입 조건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라이나생명 관련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관련 후기

  • 매월 보장이 되는 중증치매간병 생활자금이 장점인 것 같은데, 보장 금액이 좀 아쉽다.
  • 중증 치매라면 사실상 종신이 의미없는 것 같다. 차라리 적금이나 질병보험을 드는 것이 낫지 않을까
  • 경증 상태에서 보장이 된다는 것은 좋다. 하지만 꼴랑 500만원? 보험료 대비 잘 계산해봐야 할듯

후기의 경우는 아주 좋은 평가는 없는 듯 합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건강보험 간병비플랜

그 다음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보험은 삼성화재의 다이렉트 건강보험 간병비플랜입니다.

다이렉트보험이라 보험금이 약 2만원 대로 저렴하고 보장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해 사망 시 1억, 질병 및 상해 입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이용 시 1일 4만원 ~ 16만원 한도

질병/상해 간병일 사용일당 10만원 ~ 15만원 한도

질병/상해 중환자실 입원일당 15만원

후기를 살펴 보니, 다음과 같네요.

삼성화재 다이렉트 간병인 보험 후기


참고로 보험료는 가입 조건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는 데요.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알면 좋은 정보

오늘은 이렇게 간병인 보험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 밖에도 다양한 금융, 생활 정보를 전달해드리고 있으니 아래 게시물도 참고해보세요.

치아보험 정말 필요한가? 자가진단 해보고 치아 보험 추천 비교표까지 확인해보기, 3개월 해지 여부

손해 안 보는 똘똘한 실비 보험 추천, 특약 가입 요령 꼭 체크하고 비교해보세요!

운전자 보험 필요성 알아보기, 운전자 보험 보장 내용 5군데 비교! 메리츠, 삼성화재, DB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현대해상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