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기후동행카드 적용 범위와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2천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인데요. 1월 23일부터 판매를 시작해서 27일부터 사용이 가능해요. 다만, 서울인데 이용이 불가능한 대중교통과 경기도인데 가능한 대중교통이 있어서 그 부분을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충전으로 30일 동안 버스, 지하철, 따릉이 등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카드입니다. 기존 교통 정기권의 경우 횟수가 제한되는 한계가 있었지만 이번 카드는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지금 현재는 시범사업 기간이 예정되어 있고 이후 어떻게 정착이 될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시범사업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 기간: 2024년 1월 27일부터 시행 ~ 6월30일까지
- 카드 종류: 모바일 카드 및 실물 교통카드
- 카드 가격: 6만 2천원권(서울 지하철, 버스), 6만 5천원권(서울 지하철 및 버스, 따릉이 추가)
- 이용 범위: 서울 지역 지하철 및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마을버스, 따릉이
참고로 이용 범위는 아래 본문에 이어서 자세히 살펴볼게요. 몇 지하철은 포함이 안 되더라고요.
이용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모바일 카드와 실물 카드로 이용이 가능해요. 각각 어떻게 신청하고 사용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카드 판매는 1월 23일부터 시작되고, 이용은 27일 첫차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실물 모두 충전 후 5일 이내로 사용시작일을 지정하고, 그로부터 30일 동안 이용할 수가 있어요.
모바일 카드 이용 방법
모바일 카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다고 해요. ‘모바일 티머니 어플’을 다운 받아서 아래 순서대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모바일 티머니 어플 다운로드
- 회원 가입 후 메인화면의 ‘기후동행카드’ 선택
- 본인 계좌번호 등록 및 본인인증 진행
-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 후 사용
모바일 카드는 이렇게 등록 후 사용하면 되는데요. 처음 계좌 등록을 한 다음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실물 카드 이용 방법
실물 카드는 지하철 역에서 현금 3천원을 내고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든 역에서 가능한 것은 아니고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역 구간, 2호선~8호선까지는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구매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구매한 다음 충전단말기에서 별도로 현금 충전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9호선의 경우 역 안에 있는 편의점, 신림선 및 우이신설선은 주변 편의점에서 현금, 카드로 구매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아직 편의점에서 충전할 수 있는 서비스는 지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역 안에 있는 충전 단말기를 통해 충전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따릉이 이용 방법
따릉이 이용이 포함된 6만 5천원짜리 이용권을 구매했을 경우엔 휴대전화 기종에 관계없이 ‘티머니GO’어플을 다운받아서 기후동행카드의 16자리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1시간 이용권을 30일 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단, 실물카드 이용시에는 미리 카드 뒷면 상단의 QR코드를 이용해서 ‘기후동행카드’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티머니 누리집’ 사이트를 참고해보세요.
주의사항
참고로, 기후동행카드는 하차 할 때 태그를 하지 않으면 2회 누적 시 24시간 동안 시용할 수가 없어요. 또한, 만료기간 전에 환불을 하고 싶거나 도난, 분실을 했을 경우에는 티머니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한 고객만 환불이 가능하다고 해요.
그러니 위의 티머니 사이트 링크에 들어가셔서 미리 가입을 해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아이폰 이용자는 아직 모바일 카드 이용이 불가능해요. 7월 이후 본 사업이 시작되면 대다수 시민이 이용하는 ‘후불카드’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하니 해당 본사업을 기다리시거나 ‘실물카드’로 이용을 하시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추가로 이용 구간 외의 사용 시에는 추가요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구간
이번에는 좀 더 자세히 기후동행카드의 사용구간을 살펴보겠습니다.
서비스 범위 | ① 서울지역 내 지하철 ②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심야버스 포함) ③ 따릉이 | |
---|---|---|
지하철 세부노선 | (1호선) 온수/금천구청~도봉산 (3호선) 지축~오금 (5호선) 방화~강일/마천 (7호선) 온수~장암 (9호선) 전구간 (신림선) 전구간 (경의중앙선) 수색~양원/서울역 (수인분당선) 청량리~복정 (모란역) | (2호선) 전구간 (4호선) 남태령~당고개 (6호선) 전구간 (8호선) 전구간 (우이신설선) 전구간 (공항철도) 김포공항~서울역 (경춘선) 청량리~신내 |
제외 구간은 다음과 같아요.
- 지하철: 신분당선, 위 세부노선을 제외한 서울시계 외 지하철
- 버스: 광역버스, 공항버스, 경기/인천 등의 타지역 면허 버스
참고로 승차 가능 구간에서 탑승 후 하차 불가역에서 내릴 경우에는 이용요금이 추과로 부과됩니다.
예외적으로, 서울시계 내 역에서 승차 후, 4호선(별내별가람~진접), 5호선(미사~하남검단산), 7호선(석남~까치울),김포골드라인(전구간), 진접선(전구간)에서 하차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해당 하차역에서 승차하는 것은 안 된다고 하네요.
서울 지역의 면허 등록 버스는 아래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추가로, 서울 지역이 아니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 할인 카드가 있는데요. ‘알뜰교통카드‘에 대해서 제가 포스팅한 것이 있으니 함께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돈이 되는 정보
오늘은 이렇게 기후동행카드의 이용 방법과 주의사항, 그리고 적용 노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밖에도 신생아 특례 대출, 삼성케어플러스 등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금융 및 생활 정보를 업로드하고 있으니 아래 게시물도 함께 살펴보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