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 시간 ‘다트 전자공시’ 이용법을 알아본 것에 이어서 ‘야후 파이낸스 홈페이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해외주식을 공부하기 좋은 사이트인데요.
종목 검색, 미국 지수와 주요 지표 확인법, 증시 관련 뉴스 보는법, 포트폴리오 관리 등
야후 파이낸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알기 쉽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야후 파이낸스 홈페이지
먼저 야후 파이낸스 홈페이지(https://finance.yahoo.com/)에 접속해주세요.
이때, ‘크롬 Chrome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접속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롬의 경우 페이지 번역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영어를 못하더라도 쉽게 자료를 파악할 수 있어요.
만약 크롬 브라우저가 없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브라우저를 설치해주세요.
이렇게 크롬을 다운로드 받고 야후 파이낸스 홈페이지에 들어간 다음 아래 이미지처럼 번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우측 상단의 번역하기 버튼을 눌러서 ‘한국어’를 선택하면 전체 홈페이지가 번역이 됩니다.
이미지가 잘 안 보이면 클릭하세요. 커져요!
만약에 이 버튼이 없다면 야후 파이낸스 홈페이지 빈 공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고 ‘우클릭’을 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한국어로 번역‘ 버튼이 있을 거예요.
이렇게 클릭을 하면 모든 화면이 한글로 번역이 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어떻게 야후 파이낸스 홈페이지를 사용할지 말씀드릴게요.
종목 검색
가장 먼저 종목 검색입니다. 위처럼 번역된 화면의 맨 위에 종목을 검색하면 됩니다.
이때 당연히 한글로 입력하면 안 되고 ‘영어’나 ‘티커’로 입력해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애플 X, Apple O, AAPL O”
아래는 실제 AAPL을 검색한 화면입니다.
지금은 미국 장이 열리지 않은 시간이라 전일의 차트가 나오고 있습니다.
만약 장이 열려있는 상황이라면 실시간으로 차트를 확인할 수가 있어요.
배당을 주는 주식이라면 배당금은 얼마고 배당락일이 언제인지도 바로 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을 조금 내리면 지금 애플과 관련해서 어떤 뉴스가 나오고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해요.
사실 쓸모 있는 뉴스가 절반, 쓸모 없는 뉴스가 절반이기 때문에 나에게 도움이 될 자료를 잘 골라서 읽어보는 것이 중요해요.
추가로 약간 더 내려서 오른쪽 화면을 보면 실적과 재무 상황을 요약한 화면이 있어요.
위에 나오는 ESG 리스크 점수가 실적 상황이에요.
파란색 동그라미가 예상 실적을 나타내고 초록색 동그라미가 실제 발표된 실적을 나타냅니다.
애플은 2023년 1분기부터 꾸준히 실적을 상회하는 성과를 냈네요.
아래 금융은 ‘수익’과 ‘수입’이라고 되어 있는데, 다시 번역을 풀어서 살펴 보면
‘revenue’와 ‘earning’으로 표시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초록색이 revenue, 파란색이 earning인데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revenue가 매출이고 earning이 순이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애플은 2022년 매출과 순익에 비해 2023년 실적이 살짝 떨어졌네요.
이렇게 직관적으로 기업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어서 저는 야후 파이낸스를 자주 이용합니다.
여기만큼 간단하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곳이 없더라고요.
차트 분석
다음은 야후 파이낸스에서 차트를 보는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애플의 차트인데요.
Chart 탭으로 들어오면 이렇게 구체적인 차트를 볼 수 있어요.
차트 위에 달린 ‘Date Range’를 통해 기간을 설정해서 주가의 움직임을 볼 수 있는데요.
위에서는 6M, 즉 6개월 동안의 차트 움직임을 보여주네요.
최고 198.11달러까지 올랐다가 현재는 179.66달러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차트 모양이 너무 허접하다, 부실하다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내가 원하는 대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어요.
이렇게 우리에게 익숙한 캔들형 그래프도 볼 수 있어요.
이 밖에도 Bar, Area 등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옵션을 조정해보세요.
그 밖의 기능
이 밖에도 야후 파이낸스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요.
저는 가끔씩 사람들의 의견을 보러 들어가기도 하는데요.
Conversations(대화) 탭에 들어가면 사람들이 남긴 코멘트를 볼 수 있어요.
애플 비전 프로가 한 시간 만에 다 팔렸다면서 주가 전망을 좋게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네요.
각자 다양한 논리로 주가의 방향을 예측하는 게 재밌더라고요.
참고로 토론방은 번역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내용을 드래그 한 다음에 우클릭을 눌러서 ‘번역하기’를 눌러주세요.
이 밖에도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볼 수 있어요.
- Statics(통계): 다양한 통계자료를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탭입니다.
- Historical Data(과거 데이터): 과거 날짜 별로 주가, 배당금, 주식 분할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탭입니다.
- Analysis(분석): 현재 분기와 다음 분기의 수익을 분석해보는 탭입니다. 사실 메인 데이터보다는 추천 동향을 많이 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 중에서 ‘분석 탭’의 추천 동향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보세요.
이렇게 다양한 애널리스트들이 설정해놓은 추천 지표와 가격 목표를 확인해볼 수 있어요.
물론 이런 추천은 어디까지나 전문가들의 예상일 뿐, 판단은 전적으로 나의 몫이 됩니다.
포트폴리오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기능은 야후 파이낸스의 포트폴리오 기능입니다.
사실 이건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쓸만한 가치가 있었는데, 요즘에는 워낙 좋은 어플들이 많아서 점점 사용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야후 파이낸스에 회원가입을 하고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의 수량과 매수가를 입력하면 포트폴리오가 생성됩니다.
이런 식으로 내가 가진 종목의 수익과 배당, 차트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다만, 매수와 매도를 할 때마다 직접 입력을 해주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어플로도 이용이 가능하니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어플을 다운로드 해서 포트폴리오를 관리해보세요.
모르면 손해 보는 이야기
오늘은 이렇게 야후 파이낸스 홈페이지 사용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이 밖에도 귀찮은 한국예탁결제원 우편물 거부하는 방법, 사이트 한 곳에서 쉽게 보험 비교하는 방법 등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금융 정보, 생활 정보를 전달해드리고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