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우리는 제2금융권을 이용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금리가 비싸고 안전하지 않으며 신용점수가 떨어진다는 얘기가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것은 절반의 진실일 수 있습니다.
2019년 6월 이후,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더라도 무조건 신용점수 등급이 떨어지지 않도록 개선안을 적용하고 있거든요.
게다가 예적금 등의 저축을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이자를 많이 주는 제2금융권이 유리할 수도 있죠.
그렇다면 제2금융권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고,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핵심만 간단하고 빠르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2금융권의 종류
제2금융권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증권사 등의 금융투자회사
- 보험사
- 카드사
- 캐피탈
- 지역농협 (축협 및 낙협 포함)
- 회원신협
- 산림조합
- 새마을금고
- 우체국예금보험
- 저축은행
이런 제2금융권은 제1금융권처럼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중앙은행의 규제를 받지 않는다는 의미이므로 조금 더 넓은 금융사가 속해 있지요.
이 중에서 저축은행 리스트를 다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권
DB, JT친애, KB, NH, OK, OSB, SBI, 대신, 더케이, 민국, HB, 스카이, 바로, 신한, 애큐온, 예가람, 웰컴, 유안타, 다올, 조은, 키움예스, 푸른, 하나
인천 및 경기권
JT, 금화, 남양, 모아, 부림, 삼정, 상상인, 세람, 안국, 안양, 영진, 융창, 인성, 키움, 페퍼, 평택, 한국투자, 한화
부산 및 경남권
BNK, DH, IBK, 고려, 국제, 동원제일, 솔브레인, 에스앤티, 우리, 조흥, 진주, 흥국
대구 및 경북, 강원권
CK, 대백, 대아, 대원, 드림, 라온, 머스트삼일, 엠에스, 오성, 유니온, 참
광주 및 전남, 전북, 제주도
대한, 더블, 동양, 삼호, 센트럴, 스마트, 스타
대전, 충청도권
대명, 상상인플러스, 아산, 우리금융, 오투, 청주, 한성
출처 : 저축은행중앙회
제2금융권 금리 순위
제2금융권 순위는 저축은행 ‘가계신용대출 금리’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년 6월 기준이며, 참고로 신용점수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가장 좋은 조건의 최저금리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신용점수에 관해서는 이 게시물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제2금융권 순위
- OK저축은행 한도우대론 – 대출금리 최저 5.9% ~ 19.9% (사업자, 직장인, 프리랜서 등 우량고객 대상)
금리의 상한, 하한이 차이가 크지만 현 저축은행 신용대출 중 가장 저렴한 이자를 명시한 OK한도우대론이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 신한저축은행 허그론 – 대출금리 최저 6.6% ~ 14.6% (신용점수 900점 초과 기준)
직장 근속기간 만 3개월 이상, 연소득 1200만원만 넘으면 대출이 가능한 허그론이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 신한저축은행 참신한대출 – 최저 7.1% ~ 13.8% (신용점수 900점 초과 기준)
이 대출 역시 근속기간 5개월 이상, 연소득 1200만원만 넘으면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SBI 저축은행 SBI 중금리 – 최저 7.9% ~ 17.4% (신용점수 900점 초과 기준)
우량 직장인 대상, 무보증 무방문 신청이 가능한 신용대출상품입니다. - 애큐온 저축은행 애큐온프라임K – 8.6% ~ 17.9%
카카오뱅크 연계고객 대상 365일 비대면 중금리 대출상품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저축은행 대출 금리 순위 중 가장 조건이 좋은 5곳을 알아보았는데요.
이 밖의 대출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저축은행 소비자포털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또한, 위에서 언급된 1위부터 5위까지의 OK저축은행과 신한저축은행, SBI저축은행, 애큐온 저축은행의 사이트 주소를 아래 남겨드리겠습니다.
제2금융권 대출에 관심있는 분들은 들어가서 조건을 확인해보시고 정확한 내용은 상담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