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토스 외화통장 서비스가 신규로 개설되었습니다. 평생 환전 수수료가 무료라는 캐치프라이즈로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토스 외화통장을 개설해본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외화통장 개설에 관심이 있던 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토스 외화통장
토스 외화통장의 장점 3가지만 먼저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 24시간 실시간 환전이 가능하다.
- 환전 수수료, 출금 수수료가 무료다.
- 전세계 17개 통화를 환전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과 개설 방법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보세요.
개설 방법
토스 외화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 토스 어플 다운로드 및 가입
- 어플 하단 ‘전체’ 탭 클릭
- ‘토스뱅크 외화통장 만들기 클릭
- 계좌 개설 및 카드 발급 여부 선택
간단하게는 위와 같은 방법대로 하면 되는데요. 아래에 제가 직접 진행한 이미지를 올려드릴테니 보고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토스 어플의 전체 카테고리 화면입니다. 저는 최근에 통장을 만들어서 위쪽 최근 항목에 있는데요. 처음 가입한 분들은 아마 꽤 아래로 내려야 할 거예요. 아니면 메인 화면에 있는 외화통장 만들기 안내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토스 외화통장 만들기를 누르면 이런 이미지가 나와요. 저의 경우에는 토스뱅크의 일반 통장도 없어서 함께 개설했어요.
주의사항 등을 읽고 외화통장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면 끝이에요.
참고로 송금제한 항목을 보면 ‘본인 명의’의 토스뱅크 원화 통장 간의 송금만 가능하다고 나와 있네요. 본인명의의 다른 계좌, 특히 증권사 해외주식 계좌와 연동이 가능하면 좋을텐데 이 부분은 검색해보니 빠른 시간 내에 송금 서비스를 추가한다고 해요. 저도 미국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이 부분이 얼른 추가되어 환전을 저렴하게 진행하면 좋겠어요.
2024년 1월 20일 현재는 타계좌로의 송금 기능이 없습니다.
투자용으로 사용은 불가능하겠지만, 환테크 또는 여행용 계좌로 이용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목표 환전 금액 설정도 가능하고 환율 알림 기능도 있어서 저렴할 때 환전하기가 좋을 것 같아요.
이벤트
이렇게 통장 개설을 마치면 토스 해외통장 개설 이벤트로 4천원을 입금해줘요. 저는 이 돈을 바로 환전해서 해외통장에 입금해봤어요.
이렇게 환전 수수료는 토스뱅크게 낸다는 안내와 함께 달러로 환전이 완료되었습니다. 추가로, 다시 원화로 바꾸더라도 그대로 바꾼 금액대로 입금이 되더라고요. 확실히 수수료가 없네요.
그리고 토스 외환통장은 달러 뿐만이 아니라, 아래 사진을 보면 총 17개 통화를 동시에 예치할 수 있다고 나와있어요.
주로 사용하는 달러 외에도 유로, 엔화, 파운드, 캐나다 및 호주, 뉴질랜드, 싱가폴, 홍콩 달러, 중국 위완화, 스위스프랑, 말레이시아링깃, 필리핀페소, 인도네시아루피아, 태국바트, 베트남동, 타이완달러 등이 가능하네요.
추가로 지금 또 무료외화받기 이벤트를 하고 있는데요.
이 이벤트 링크를 누르면 받아볼 수 있어요.
저는 1675 베트남동을 받아서 90원을 받았는데, 공유해준 친구는 1.8달러를 받았다고 해서 지금 좀 열이 받네요.
여러분들도 이 링크로 행운을 실험해보세요.
ATM 출금
이렇게 이벤트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웬만한 나라의 통화는 모두 지원을 해주네요. 게다가 수수료 없이 환전이 가능하니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일부 네티즌은 수수료가 평생 무료일 수가 없다면서 나중에는 고시 환율보다 더 비싼 기준으로 환전을 해야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실제 지금 환율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보고 차이가 별로 없다면 환전을 진행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참고로 해당 통장에서 외화를 출금할 때도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외화의 경우 예치 한도는 없고, 환전 한도가 존재하는데 한 달에 30만 달러까지 환전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2024년 7월 31일까지는 해외결제와 ATM 출금 수수료까지 무료라고 하는데, 현지 ATM 수수료는 발생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마스터 카드 ATM 위치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기타 자세한 사항은 토스 외화통장 안내 페이지를 읽어보세요.
카드 발급
토스 외화통장은 다른 계좌로 외화 송금 기능이 아직 불가능하지만, ‘마스터카드’ 발급을 통해서 해외결제가 가능해요. 여행갈 때 굉장히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와 비슷한 카드로는 이미 ‘트래블월렛’과 ‘트래블로그’가 있는데요. 아마 많은 분들이 미국이나 일본 여행을 가실 때 해당 카드 서비스를 이용하실 거예요. 토스도 이런 서비스를 냈으니 선택의 폭이 더욱 늘어났습니다.
카드 신청은 마찬가지로 토스 어플을 통해 가능해요. 저의 경우에는 이틀 만에 카드를 받아보았는데, 색이 영롱해서 이쁘더라고요. 해당 카드로 해외 결제 및 ATM 출금이 가능하니 여행을 갈 때 트래블월렛, 트래블로그와 함께 이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송금 서비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아직까지 토스 외화통장으로 다른 계좌 송금 서비스는 이용할 수가 없어요. 뉴스 기사를 찾아 보니, 최대한 빠르게 해당 기능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실제 해당 서비스가 실행이 되면 해외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될 것 같아요.
정말로 해당 기능이 업데이트가 되면 그 부분에 대해서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돈이 되는 정보
오늘은 이렇게 토스 외화통장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이 밖에도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생활정보와 금융정보를 전달해드리고 있으니 아래 게시물도 참고해보세요. 해외주식 관련 게시물 외에도 다양한 보험과 대출 관련 글들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