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증권사 순위 어땠을까? 2023년 대형 증권사 순위 알아보기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 어떤 증권사를 선택할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이때 참고하면 좋은 기준 중 하나가 바로 증권사 순위입니다.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증권사 순위를 매겨주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증권사를 선택하면 아무래도 안심을 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2023년 대형 증권사 순위는 어떤 기준으로 뽑았고, 누가 1등이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증권사 순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023년 증권사 순위 1위는 ‘한국투자증권’입니다.

그 뒤로는 KB증권과 삼성증권이 뒤를 이었는데요. 28위까지의 증권사를 순서대로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투자증권
  2. KB증권
  3. 삼성증권
  4. 키움증권
  5. NH투자증권
  6. 미래에셋증권
  7. 하나금융투자
  8. 대신증권
  9. 메리츠증권
  10. 신한금융투자
  11. 부국증권
  12. IBK투자증권
  13. 다올투자증권
  14. 비엔케이투자증권
  15. 유안타증권
  16. 이베스트투자증권
  17. 교보증권
  18. 한화투자증권
  19. 한양증권
  20. 신영증권
  21. 현대차증권
  22. DB금융투자
  23. 유진투자증권
  24. SK증권
  25. 케이프투자증권
  26. 한국스탠다드차타드증권
  27. 하이투자증권
  28. 디에스투자증권

순위 기준

참고로 위에 말씀드린 증권사 순위는 ‘금융소비자연맹‘, 즉 금소연에서 평가하여 매긴 순위인데요.

기준을 어떻게 매겼는지를 살펴 보니, 가장 먼저 안정성을 40% 반영했다고 합니다.

그 뒤로는 소비자성 30%, 건전성 20%, 수익성 10%를 가중치 계산하여 계산을 했다고 하네요.

해당 평가는 금융감독원의 공시자료 및 금융투자협회의 공시자료 등을 바탕으로 이뤄졌기에 어느 정도 공신력 있는 순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정성

‘안정성’은 어떻게 평가를 했는지 궁금한 분들이 계실 텐데요.

순자본비율 20%와 유동성비율 10%, 자기자본비율 5%, 총자산 5%를 가중해 순위를 매겼다고 하네요. 참고로 안정성 순위에서는 한국투자증권이 1위를 차지하였으며, KB증권이 2위, 대신증권이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소비자성

‘소비자성’의 경우, 실제 회원 계좌 10만 명당 민원건수의 비율을 기준으로 10%, 10만 명 당 민원 증감률을 5%, 금융소비자연맹의 소비자 인지도 및 신뢰도를 조사한 결과를 10%, 금융투자상품위탁매매수수료를 5%로 하여 평가하였다고 하는데요.

1등은 2년 연속 ‘삼성증권‘이 차지하였으며, 그 뒤로 키움증권미래에셋증권이 2,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건전성

참고로 ‘건전성’ 부문은 총자본을 기준으로 10%, 고정이하여신비율이 5%, 대손충당금적립비율을 5%로 평가하였는데요. 이 부분에서는 미래에셋증권이 1위를 하였으며, 그 뒤를 NH투자증권과 하나금융투자가 뒤를 이었네요.

수익성

마지막으로 수익성은 증권사의 총자산 대비 순이익률을 5%로 잡고, 당기순이익 5%로 가중평가했습니다. 1위가 메리츠증권이었으며 2위는 키움증권, 3위는 신한금융투자였습니다.

함께 알면 좋은 정보

오늘은 이렇게 2023년 대형 증권사 순위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증권사를 선택하실 때 또 알면 좋은 기준이 있어요. 바로 ‘이벤트’입니다.

실제로 내가 계좌 개설을 했을 때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벤트를 잘 살펴보는 것도 중요한데요.

2024 주식 증권사 추천, 용도별로 가장 좋은 증권사는? (단타, 해외주식, 공모주 등)

2023년 주식 수수료 정리, 증권사별 한 눈에 비교

주식 증권사 이동하는 법, 증권사 간 주식 이동 방법 알아보기 (주식이관, 타사대체출고)

증권사 관련해서는 제가 위의 게시물에서 다양한 주제로 추천을 해드렸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같이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좋은 증권사 선택하셔서 수익 많이 얻으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